티스토리 뷰

4장. 정확한 자기 평가

원제: Apprenticeship Pattern, 2010년 초판, 인사이트

저자: 데이브 후버 / 애디웨일 오시나이 (Dave H. Hoover / Adewaile Oshiney)


1.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1장 요약 <들어가는 글>

2.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2장 요약 <잔을 비우다>

3.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3장 요약 <긴 여정을 걷다>

4.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4장 요약 <정확한 자기 평가>

5.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5장 요약 <끊임없는 학습>

6.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6장 요약 <학습 과정의 구성>

7.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7장 요약 <맺는 글>

 

  • 빠르게 학습하는 사람들이 당면하는 주된 위험 하나는, 좁은 연못 커다란 물고기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다른 연못의 물고기의 존재를 모르는 것이다.
  • 재능 있고 열심히 일하는 견습생이라면 그가 이룬 작은 성공에 자족하지 말아야 한다.
  • 당신의 목표는 자기 능력을 평가하고 어제의 자신보다 나아질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가장 떨어진 이가 되라

  • 주변을 당신보다 뛰어난 개발자들로 채워라.
  • 당신이 가장 뒤떨어진 멤버가 되며, 안에서 성장할 여지가 있는 팀을 찾아라.
  • 그런 팀에서 하게 되었을 , 팀이 당신의 생산성을 얼마나 높여주었는지, 당신이 얼마나 배웠는지를 깨달을 있는 것은 당신이 혼자 일할 때뿐이다.
  • 이럴 때에 <일하면서 성찰하기> <부숴도 괜찮은 장난감> 만들기가 특히 중요하다.
  • 당신의 목표는 가장 못하는 사람으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위로 올라가는 것이다.
  • 의식적으로 개선할 방법을 찾으며 뛰어난 개발자들을 모방해 가야 한다.
  • 패턴 역시 가능한 빨리 우월한 지위를 얻는 것이 좋다는 시대 문화적 규범과는 배치된다.
  • 귄위를 늘리고 공고히 기회보다는 기예를 학습할 기회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 "걸출한 개발자들로 구성된 팀에서 가장 떨어지는 멤버가 된다는 것은 환경이나 장비, 같은 것으로 상쇄할 없는 일이다."
  • 당신이 아는 모든 팀을 나열해 보라. 오픈소스 프로젝트, 다른 부서, 다른 회사까지도 포함시켜라.

 

멘토를 찾아라

"초심자가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의 길로 향하는 걸음은 자신을 견생으로 받아줄 인을 찾는 것이다." - 피트 맥브린<Software crafmanship 96p>

 

문제: 당신은 다음 모퉁이에 뭐가 있는지, 거기에 어떻게 대비해야 좋을지 모르는채 길을 따라 걷고 있다. 당신에게는 도움과 안내가 필요하다.

 

  • 멘토를 적극적으로 찾아서 멘토링을 받을 있는지 물어볼 용기가 필요하다.
  • 잠재적인 멘토에게 거절당하거나 이상하게 비친다고 해도, 리스크는 아닌 반면에 보상은 아주 크다는 점을 기억해 두라.
  • 당신을 지도해 멘토를 끈질기게 찾도록 하라. 최고 수준의 개발자라면 누구라도 예전에 그가 멘토들로부터 받았던 강렬한 격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마음 맞는 사람들

  • 추진력을 계속 유지하려면, 특히 전담 멘토가 없는 경우에는,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과 빈번히 교류할 필요가 있다.
  • 여정은 누구에게든 혼자 걷는 길이 아니며, 특히 견습과정 동안에는 친구가 필요하다.
  • 어떤 관계는 비록 짧지만 당신의 경력에 영향을 끼치고, 어떤 경우는 오래 지속되면서 당신이 열정을 키울 있도록 한다.
  • 당신들이 자기가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서로에게 부담 없이 보여줄 있으며, 상대방의 지도를 따를 의무 같은 것은 없다.
  • 당신이 긴장을 늦출 있는 마음 맞는 사람들의 공동체로 멘토를 찾아라 패턴을 보완하길 바란다.
  • 좋은 커뮤니티를 찾아라. 만약 가까운 곳에 참여할 만한 커뮤니티가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라.

 

바닥을 쓸어라

  • 견습생은 쉬운 일을 거드는 것부터 시작하고, 숙달되어가면서 점차 크고 복잡한 작업으로 옮겨간다.
  • 작아보이는 일을 대충하지말라.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그것이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장을 마치며

  • 겸손은 성공적인 견습과정의 토대 하나다.
  • 야망과 결합될 , 겸손은 당신을 집중하게 해주며 올바른 방향으로 전진할 있게 해준다.
  • 겸손함이 없으면 견습과정이 끝났다는 판단을 성급하게 내릴 여지가 있으며, 소중한 교훈을 일부 놓칠 있다.
  • 당신은 여정을 걷는 중이고 여행은 단거리 경주가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 견습과정에서 가능한 많은 것을 얻어내도록 시간을 들이라.
  • 당신이 프로그래밍한지 3개월이 되었든 5년이 되었든 간에,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의 관점에서는 여전히 초보자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