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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긴 여정을 걷다

원제: Apprenticeship Pattern, 2010년 초판, 인사이트

저자: 데이브 후버 / 애디웨일 오시나이 (Dave H. Hoover / Adewaile Oshiney)


1.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1장 요약 <들어가는 글>

2.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2장 요약 <잔을 비우다>

3.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3장 요약 <긴 여정을 걷다>

4.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4장 요약 <정확한 자기 평가>

5.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5장 요약 <끊임없는 학습>

6.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6장 요약 <학습 과정의 구성>

7.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7장 요약 <맺는 글>

 

긴 여정

"합기도를 마스터하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수련 지망생이 묻는다. 여기에 대한 훌륭한 대답은 이것뿐이다. "자네 얼마나 오래 살 것 같나?" - 조지 레너드 <Mastery>
"정말로 프로그래밍을 잘 하게 된다는 것은 일생의 과업이며, 지속적인 배움과 연습으로 이루어가는 대담한 계획이다." - 제프리즈 외 <Extreme Programming Installed>
"달인의 경지로 이르는 길을 한 걸음 딛을 때마다 당신의 목적지는 두 걸음 멀어진다. 그 경지는 평생의 노력이 필요함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이르는 여정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 - 조지 래너드

 

  • 견습기간 동안에는 급여나 통상적인 리더십 같은 것보다 학습과 장기적인 성장에 더 가치를 두어라.
  • 당신이 기예를 연마해 나갈 수십 년의 세월을 생각한다면, 당신이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의 앞서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이 길을 가는 중에 당신은 권력과 책임이 따르는 역할을 맡거나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성공적인 견습과정의 주된 동기는 아니며, 일생이 걸리는 여행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일 뿐이다.
  • 그리고 장인이라면 은퇴할 날을 손꼽기보다는 일할 수 있을 때까지 기꺼이 즐겁게 일할 것이다.
  • 견습생에서 숙련공이 되는 것은 숙달의 경지에 이르기 위한 많은 단계 중 첫번째일 뿐이다.

 

예술보다 기예

나는 프로그램을 일종의 공예로 본다. 공예는 예술의 일종이긴 하나 순수 예술은 아니다. 장식적인 면이 가미될 수는 있겠지만, 공예는 어쨋거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드는 작업이다. 하지만 순수 예술은 오직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하는 무언가를 만드는 일이다. - '예술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리처드 스톨만의 견해

 

  • 장인정신은 튼튼한 상호관계에 기초한다. 이기심을 쫓지 말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라.
  • 만약 당신이 만든 것이 너무 아름다워서 실제로 쓰기는 어렵다는 이유로 끼니를 굶는다면, 당신은 장인의 길에서 벗어난 것이다.
  • 우리가 고객을 위해 만드는 그 무엇인가가 아름다울 수는 있겠지만, 반드시 쓸모 있어야 한다.
  • 스스로 만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실 사람들이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와 씨름할 때 기량은 연마되는 것 - 켄 아우어와 나눈 이메일(켄이 말하는 장인정신)
  • 실용성과 아름다움은 대립된다기보다 상호 의존적이다.

 

지속적인 동기 부여

문제: 현실 속의 프로젝트는 혹독하고 가끔 지루하거나 소모적이며, 흔히 좌절스러운 데다가 더 자주는 너무 무질서하거나 억지스럽다.

 

해결책: 장인정신에 대한 당신의 야욕이 긴 여정 동안의 시험과 시련 속에서 적응하고 생존하리라는 확신을 가져라.

  • 프로그래머의 삶에 회의가 느껴지는 상황에 닥쳤을 때, 어려운 상황에 맞닥드렸을 때, 프로그래밍에 대한 의욕을 긴 여정의 행보와 맞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 황금족쇄의 위험성: 혹은 자신이 가진 기술로 이미 아주 괜찮은 돈벌이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면 돈은 저절로 따라 온다."
  • "좋아하는 일을 하면 내게는 일에 쏟아 부을 엄청난 에너지와 창의력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더 나은 금전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 데이브 후버
  • 내게 동기부여가 되는 일은 무엇인가 적어보라.

 

열정을 키워라

상황: 당신은 기예를 향한 열정을 질식시키는 그런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신은 인류의 아주 일부에게만, 설령 얻는 것이 없더라도 열정으로 했을 일을 하면서 생계도 유지하는 특권을 주었다. 나는 너무 감사하다. - 프레더릭 브룩스

 

  • "위대한 해커가 되기 위한 열쇠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겠지요. (중략) 무언가를 잘 하고 싶으면 그 일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좋아하는 일이 해킹인 한, 당신은 해킹을 잘 할 수 있을 겁니다." - 위대한 해커들, 폴 그레이엄
  • 개인 시간을 할애해서 부숴도 괜찮은 장난감을 만들어라.
  • 마음 맞는 사람들을 찾으라. 당신이 배우고 싶어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모임에 참가하라. 블로그를 시작하고 흥미있어 보이는 다른 블로그를 구독하라.
  • 배운 것을 공유하라.
  • 고전을 공부하라. 우리 분야의 위대한 저작에 몰두하여 자신의 열정이 위기에 처했을 때 헤쳐 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시대를 초월한 책들은 당신을 또 다른 세상에 눈 뜨게 할 것이다.
  • 자신만의 지도를 그려라. 고용주가 제시하는 경력노선이 당신이 가려는 방향과 다르다면, 원하는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조직으로 옮겨 당신의 열정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 긴 여정을 걷는 사람들은 몇 년 정도 전력 질주한 후에 그냥 소진되어 버리는 영웅이 아니다. 그들은 수십 년은 지속할 수 있는 걸음걸이로 움직이는 사람들이다.
"숙달의 경지로 가는 길과 경력이나 생계가 일치되는 여행자들은 운이 좋다. 그러지 못하면 근무 시간을 피해서 연습할 시간 장소를 아야 한다. 그렇게 해서 숙달됨에 다가서기는 하겠지만 이런 식으로 병행하기란 어려운 것이다." - 조지 레너드 <Mastery>

 

자신만의 지도를 그려라

  • 경력에서 다음 단계를 정했으면 이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밟아야 할 더 작은 중간 단계들을 시각화시켜라.
  • 작지만 실현 가능한 단계들을 정해라.
  • 성공적인 견습생들이 가는 길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
  • 서로 공통되는 일련의 가치에 기초해서 삶의 노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 때로는 황야를 지나기 위해서 자신만의 길을 그려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
  • 그들은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회사의 기대나 문화 같은 것이 방해가 되도록 두지 않았다.

 

직위를 지표로 이용하라

  • 당신의 직함에 속지 말아라.
  • 당신의 직위와 책임이 당신의 견습과정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그것은 단지 우리 업계에 얼마나 장인이 부족한지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전장에 머물러라

상황: 승진 제안을 받았지만, 그 자리로 간다면 개발과는 멀어진다.

해결: 승진에 대한 제안은 당신이 지속 가능한 동기를 가졌으며 긴 여정을 기꺼이 걸을 것인지 가늠하는 시험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리직으로 승진하는 것을 성공과 동일시한다.

 

"숙련됨은 연습을 중단하는 그 시점부터 퇴보한다." - 피트 맥브린

 

  • 당신이 프로그램을 짜지 않는 하루하루마다 숙련공으로 가는 길은 점점 멀어진다.
  • 그러므로 장인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면 다른 형태의 보상 방안을 고용주와 논의해보라아라.
  • 야전의 참호 안에 머무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당신의 열정을 키우는 한 가지 방법이다.
  • 승진을 거부할 때 자신의 동기를 명확히 이해하고 협상할 수 있도록 하라.

 

또 다른 길

"당신이 가는 길로 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 사람들이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 - 잭슨 브라운 주니어

  • 당신이 직업을 바꾼다면 이전 직업에서 얻은 교훈과 경험을 새로운 직업으로 가지고 온다.
  • 우리 주변에 누군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떠난다면 그들의 선택을 존중해라.
  • 만약 그들이 다시 돌아온다면, 그 사이의 경험으로 얻게 된 새로운 관점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니 우리는 두 팔 벌려 환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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